몽골 전통 경기 샤가이 하르와

몽골 전통 경기 샤가이 하르와

강성욱 | 기사입력 2018/05/04 [19:30]

몽골 전통 경기 샤가이 하르와

몽골 전통 경기 샤가이 하르와

강성욱 | 입력 : 2018/05/04 [19:30]

몽골은 주 5일제를 지킨다토요일부터는 아므랄틴 으드르’ 여기도 중국처럼 요일을 금요일 까지는 첫째 요일(니크드크 으드르)’에서 다섯째 요일(타브드크 으드르)’로 부르고토요일은 반공일(하가스 센)’, 일요일은 완전한 휴일 부튼 센이라고 한다. 

 

 

 

샤인샨드에 체육관이 하나 있다휴일에는 이 체육관에서 각종 경기가 벌어진다주로 학생들의 농구배구핸드볼이다.

 

 

 

그런데 토요일 아침부터 델을 입은 사람들이 웅성거린다뭐가 있나보다 하고안으로 들어갔다아니라 다를까 사람들이 체육관에 가득 차 있다십여명 씩 모여 어떤 시합을 하는데 처음 보는 운동 경기다.

 

 

 

상에 샤가이를 올려 놓고샤가이 표적을 맞추는 시합을 한다몽골 전통 운동 경기 샤가이 하르와라고 한다. ‘샤가이는 양이나 소의 발목뼈를 추출하여 말린 것이고, ‘하르와는 석궁처럼 생긴 활이다.

 

 

 

경기는 주관자가 표적을 설치하면관중들은 작은 의자를 가지고 와서 사대 양편에 브이자로 열 지어 앉는다.

 

 

 

경기 참가 사수는 표적에서 5미터 정도 떨어진 사대에 4명 정도 자기 의자를 가지고 와서 앉는다사수는 하르와’ 또는 냐슬라크를 가지고 막자를 날려 샤가이를 맞춘다. ‘냐슬라크는 길이 30센티미터 정도되는 밀대인데밀대 위에 막자를 올려 놓고손가락으로 튕겨 막자를 날린다막자는 짐승 뼈를 깎아 만든 작은 직육면체 도막이다.

 

 

 

보통 나이 든 사람은 하르와를 쏘고, ‘냐슬라크는 젊은 사람들이 사용한다경기 방식은 처음에 10개 정도의 샤가이를 표적에 올려 놓으면오른쪽 사수부터 사격한다사수가 쏜 막자가 표적에 떨어지면맨 앞에 있는 경기 주관자가 집어 다음 사람에게 던지고한사람씩 손으로 던져 받으며 전달한다마지막으로 사수에게 던져준다.

 

 

 

가장 마지막 샤가이를 맞춰 떨어뜨린 사수가 승리자가 된다몽골 전체 챔피언을 뽑는 대회까지 있다고 한다.

 

 

 

명성있는 사수가 참가한 경기는 관중들이 많이 몰린다사수들이 한발 한발 날릴 때마다 환호와 탄성이 오간다사수들의 솜씨가 대단해서 길이 1샌티미터도 안 되는 샤가이를 정확하게 쏘아 맞춘다. ‘냐슬라크로 마지막 남은 샤가이를 떨어뜨렸을 때 관중들이 환호성은 대단하다.

 

 

 

 

 

경기장 한쪽에는 몽골인 툭유의 술판이 벌어진다멋지게 델을 차려입고하르와를 든 우아한 노신사의 모습냐슬라크를 들고 사대를 응시하는 청년이 참 멋지다나도 이제 늙어 가는지전통을 사랑하는 사람이 좋다오랜만에 좋은 구경을 했다말이 좀 통하면이들과 함께 할 수 도 있었을 텐데아쉬움이 남는다이 다음 몽골 최대 명절인 나담아니면 내년 차강사르에는 뭔가 할 수 있겠지.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샤가이하르와 관련기사목록
전통생활 많이 본 기사